중독적인 디자인 : Gamification 사용자를 행동하게 하라
@5boon_ux
2024/10/18
중독적인 디자인 : Gamification 사용자를 행동하게 하라
게이미피케이션은 테크분야에서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환경에 게임 요소들을 추가하는 기술입니다.
다양한 사례로 스타벅스는 고객의 구매 시 포인트를 적립하고 등급에 따라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간 한정 프리퀀시 이벤트를 통해 희소성 있는 제품을 사은품으로 제공합니다.
틱톡은 단순한 사용자 행동을 통해 숏폼 영상을 제공합니다. 낮은 인지 작업을 이용한 중독 형성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가 앱에 빠져들게 하고 이러한 중독적 요소로 인해 ‘디지털 펜타닐’로 불립니다.
나이키는 러닝이라는 미션을 통해 달린 거리에 따라 배지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에게 성취감을 주고 기록 갱신을 유도해서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플랫폼과 서비스는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단순한 목표 달성이 아닌 사용자와 디지털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욱 큰 만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Gamification #Tiktok
#Trend #UX #UI
REquest
Hi there! Are you looking for a project request?
Start a great journey with saltc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