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리더십 강화를 위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현대자동차 수소 상용차 웹사이트 개편 사전 컨설팅

CLIENT

DATE

SERVICE

INDUSTRY

현대자동차

2022.07

CXUX Consulting

Automotive/Mobility

현대자동차는 수소 상용차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온라인 전략을 재정비하고자 했습니다. 그 성공의 시작을 위해 솔트케이크는 글로벌 고객여정을 재정의하고 컨텐츠 전략에 대한 가이드를 준비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 200여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보유한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입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차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론칭해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선도적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인류애를 향한 진보’를 목표로 기술의 진화를 실현하며 인류를 위한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수소 상용차 시장을 선도하는 현대자동차

전 세계적인 기후 변화 대응 움직임 속에서 자동차 산업은 중대한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45년 탄소 중립 목표를 향한 길에 수소 사회의 선두주자로 나서며, 이를 위한 전동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현대는 배터리 전기차(BEV)와 연료전지 전기차(FCEV)를 넘어, 수소전기 상용차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확립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노력의 일환으로, 2013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온 현대는, 상용차 부문에서도 수소연료전지의 이점을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용 전동차에 대한 정보가 분산되어 있는 현 상황은 해외 고객들의 접근성을 저해하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의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현대자동차는 웹사이트를 통해 수소 상용차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사전 컨설팅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가 수소 상용차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사업 확장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웹사이트 개편을 위한 지침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글로벌 고객여정 재정의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확장

웹사이트 개편을 위한 사전 컨설팅에서 우리는 두 가지 중점적인 과제를 설정했습니다.
첫 번째 과제는 고객 여정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채널 유입 전략과 효과적인 컨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시장 조사와 컨텐츠 리서치를 통해 웹사이트 구성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빠른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컨텐츠 준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수소전기 상용차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고, 잠재 고객 및 현재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고객경험 여정(CXJ)을 세분화하여 세 가지 주요 타깃 그룹을 정의했습니다: 잠재 구매자(B2B Fleet), 제품 소유자(B2B Fleet), 그리고 개인 사용자(Soho Biz). 이를 통해 각 그룹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맞춤형 컨텐츠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CX Strategy Development Process in Hyundai’s ECV Web 2.0 : Saltcake

그리고, 우리는 고객 경험 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CXJ)을 세심하게 재설계하면서 각 단계에 걸친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는 전략적인 컨텐츠 개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의 참여와 관계 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의도적인 접근이었습니다.

01. 브랜디드 컨텐츠(Branded Contents)

첫 번째 단계로, 우리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구축하고 제품의 독창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스토리텔링 중심의 브랜디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잠재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내려고 했습니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수소 상용차 부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시장에서의 강력한 위치를 제시하는 컨텐츠를 포함했습니다.

02. 커뮤니케이션 컨텐츠(Communication Contents)

두 번째로, 기존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유지하고자 커뮤니케이션 컨텐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실시간 업데이트, 사용자 피드백 수집, 그리고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깊이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전략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증사업의 성공 사례, 시장 동향, 그리고 기술 혁신에 대한 이야기들을 공유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03. 리치 컨텐츠(Rich Contents)

마지막으로, 고객의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 리치 컨텐츠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제품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3D 뷰어, 인터랙티브 비디오 등을 포함하여 고객이 현대자동차의 혁신적인 기술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갖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성공적인 개편을 위한 계획된 전략

웹사이트 개편을 위한 사전 컨설팅은 단순히 디지털 환경에서의 전략적 접근을 넘어서, 구축을 수행하는 업체에게 서비스와 컨텐츠 제공 방향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웹사이트 개편의 효율성을 높이고 목표 성과 달성에 기여합니다.

솔트케이크는 UX, UI, 디자인 분야의 전문성과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 해결하는데 능숙합니다. 이번 현대자동차의 프로젝트에서는 단순한 디자인 변경을 넘어, 수소 상용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들과의 연결을 확대해가는 여정이었습니다.

JOBS

Come work with us!
We always welcome great Saltcakers to join us.

REquest

Hi there! Are you looking for a project request?
Start a great journey with saltc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