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동반자 : 현대모비스 임직원 참여
사회공헌 플랫폼

CLIENT

DATE

SERVICE

INDUSTRY

현대모비스

2023.11

Human-Centered Design

Automotive, Sustainability

기업들은 업무 효율화와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이 가운데, 지속가능 경영은 필수적인 전략으로 부상했습니다. 이에 솔트케이크의 현대모비스 사회공헌활동 플랫폼 프로젝트를 통해 이러한 경영 전략의 중요성과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에 집중해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합니다. 3대 모듈(섀시·칵핏·프론트엔드)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 환경을 구현하고,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대량생산으로 글로벌 양산 경쟁의 선두에 있으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하여 차별화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기업 책임을 넘어, 사회공헌의 중요성과 영향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CSR은 기업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신중히 고려하여 경제적 성과를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통해 실행되며, 이러한 정책들은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필요에 따라 규제의 형태를 취합니다. 또한, CSR은 투자자에 의해 기업 평가의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CSR에 대한 인식과 규범 수준이 다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은 CSR의 핵심 요소로, CSR 평가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은 개인적인 성취감과 사회적 가치를 넘어, 기업의 임직원, 고객, 브랜드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이는 다양한 연구와 통계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표 – 사회공헌활동의 기업 가치
* Nielsen ‘Global Surve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ne Communications ‘Social Impact Study’, Forbes ‘Corporate Philanthropy The New Paradigm: Volunteerism. Competence’

현대모비스는 전국 82개 사업장에서 12,0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 세계 20여 개국에 거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광범위한 활동 범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역 사회 중심의 사회공헌활동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모비스는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적인 참여 및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이 부재하여, 임직원의 참여를 확대하고 이를 통한 보상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모비스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하며 실행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의 개발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사회공헌활동 플랫폼의 전략과 실현

솔트케이크 UXUI 컨설턴트들이 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플랫폼을 분석한 결과, 주로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첫 번째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기존 솔루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분석에 따르면, 해외 기업들은 솔루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식이 보다 활성화되어 있는 반면, 국내 기업들은 주로 포털이나 공공 서비스를 통해 이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공헌활동 플랫폼 국내외 현황: Saltcake – 2023 ( ‘•’ – Best Practice)

또한, IT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가 돋보이는데, 이들은 사회공헌활동 전략과 기업문화를 결합하여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부와 재능기부를 위한 별도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임직원의 재능기부를 독려하기 위한 봉사휴가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삼성은 인증서, 포상, 연수 기회, 지원금 등 다양한 리워드를 제공하며, 구글은 국가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솔트케이크에서는 다른 사례 조사와 연구논문들도 참고하여 기업의 임직원 참여 사회공헌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한 7가지 핵심 요소를 정리했습니다.

사용자 중심 설계로 펼쳐지는 사회공헌 여정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활동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는 사회공헌활동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한 7대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사용자 여정(User Experience Journey)을 설계하는 것이었고, 각 여정 단계별로 경험을 어떻게 구성해야 이 7대 성공요소를 실현할 수 있는지를 심도 있게 고려했습니다.

Bi-Modal Cyclical UX Design: Saltcake – 2023

일반적으로 사용자경험 여정은 프론트엔드(Front-End) 중심으로 설계되는 경향이 있지만, 현대모비스는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는 관점에서 관리자를 위한 세심한 설계도 포함시켰습니다. 관리자의 역할은 사회공헌활동을 발굴하고 이끌어가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이중 순환 사용자경험 설계(Bi-Modal Cyclical UX Design)’를 도입하여 참여자와 관리자가 서로 다른 시스템에서도 연결되어 있으면서 하나의 목표를 유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또한, 사용자 경험 단계별로 Action & Service, Pain Point, Needs, Expectation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User Activity Matrix를 생성하여 사용자의 주요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UI Flow와 정보구조 설계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보다 풍부하고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User Activity Matrix: Saltcake – 2023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활동 시스템에서는 User Activity Matrix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관리자, 참여자,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였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회공헌활동 플랫폼의 7대 성공요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전략을 구체화했습니다.

참여, 혁신, 소통의 삼박자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활동 플랫폼 프로젝트는 참여와 리더십, 사용자 친화적 접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참여의 3가지 UX/UI 구체화 전략을 통해 임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촉진하고, 플랫폼을 통한 긍정적인 경험과 기업 문화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01. 참여와 리더십

이 부분에서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구글(Google)과 같이 프론트엔드에서 직접 사회공헌활동을 생성하는 접근 방식과는 달리, 현대모비스에서는 임직원들이 관리자 시스템에 제한적으로 접근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관리자 시스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프론트엔드와 유사한 UI와 일관된 사용자 경험(UX) 작성을 제공하여,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쉽고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UX writing sample – Input guide & Email top message: Saltcake – 2023

02. 사용자 친화적 접근

사용성(Usability)과 사용자 편익(Benefit)을 중시하는 “사용자 친화적 접근”은 현대 모비스 사회공헌활동 시스템 설계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기존의 기업 시스템이 개발자 중심의 기능 설계를 따랐던 것과 대비되어, 사용자의 경험을 우선시하는 UX/UI 관점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함에 있어 보다 편리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현대모비스 사회공헌활동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편리하고 즐거운 경험을 갖도록 다음과 같이 설계되었습니다.

홈(Home) 화면 구성

표 -User case & contents: Saltcake – 2023

사회공헌활동 정보 제공

주요 정보를 요약 제공하여 사용자의 시간과 리소스를 빠르게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순한 정보 제공보다는 이야기가 공감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UI로 기획되었습니다.

업무 알림 이메일

사용자에게 능동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업무 피드백을 넘어서 예정된 업무에 대해서도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를 관리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03. 커뮤니케이션과 참여

CSR 담당자들은 사회공헌활동을 기업 문화에 효과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솔트케이크는 참여자들이 활동 후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다른 참여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UI를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관리하고 조율할 수 있는 관리자 시스템을 구축하여, 장기적인 참여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끄는 솔트케이크

솔트케이크는 현대모비스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 사회공헌(CSR) 전략이 단순히 이론적인 구상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단순히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넘어,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그들의 참여가 사회적 가치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우리는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활동 플랫폼 구축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사회공헌활동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문화와 임직원들의 업무 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변화였습니다.

솔트케이크는 앞으로도 현대모비스와 같은 비전을 공유하는 기업들과 협력하여, 기업과 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이 단순한 사업적 성과를 넘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임을 확신합니다.

JOBS

Come work with us!
We always welcome great Saltcakers to join us.

REquest

Hi there! Are you looking for a project request?
Start a great journey with saltcake.